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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 프로젝트> 고객 분석에 따른 마케팅 전략 제안 -2 (Customer Personality Analysis)내일배움캠프(데이터 분석 부트캠프 1기)/팀프로젝트 2024. 1. 19. 22:18
고객 분석에 따른 마케팅 전략 제안 -1
링크 : https://jinhyunbae.tistory.com/121
분석 내용 결과
다음은 pymysql 라이브러리를 통해 불러온 쿼리 결과를 시각화한 결과 및 그래프이다.
세그먼트별 인구분포를 본 결과 38.1%로 인구 분포가 가장 많은 세그먼트는
프로모션에 참여한 이력이 없고, 동거하고 있는 사람이 있으며, 가정에 아이가 있는
Unaccepted / NotSingle / Child (UNC) 세그먼트였다.
UNC 세그먼트의 품목별 총 구매금액을 그래프로 보았을 때 이들은 와인을 가장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 육류 제품을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UNC 세그먼트의 경우 평균 구매 금액 즉 객단가가 다른 세그먼트들과 비교했을 때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부분을 고려하여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로 하였다.
그래프를 보았을 때 다른 세그먼트보다 월등히 객단가가 높은 두 세그먼트를 확인할 수 있는데 바로 ASN과 ANN이다
프로모션에 참여한 이력이 있고 아이가 없는 두 세그먼트이다. 추가로 이 두 세그먼트에 대한 전략 역시 함께 마련하기로 하였다.
ASN과 ANN 집단 또한 UNC 집단과 마찬가지로 와인과 육류에서 구매가 두드러지게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두가지 마케팅을 제안하기로 하였다.
1. 많은 고객수를 가지고 있지만 객단가가 낮은 UNC 세그먼트를 위한
중저가형 와인, 합리적가격의 육류의 결합상품 제안
2. 고객 수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지만 객단가가 높은 ASN, ANN 세그먼트를 위한
프리미엄 와인, 고품질 육류 홍보 전략
한계점 및 시사점
분석에 사용된 데이터는 장바구니 데이터가 아닌 2년 간의 고객 구매 집계 데이터였다.
따라서 품목들 간의 구매 연관성이나, 제품별 구매채널을 파악하는 등 구체적으로 분석하기엔 한계가 있는 데이터였다.
따라서 프로모션 참여로 전환율이 올라도 매출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단언하기는 어렵다
그렇지만 프로모션 참여를 통한 고객경험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보았다.
최종 발표 자료
데이터 분석의 전 과정을 열심히 참여해준 조원들과 열성적인 피드백을 아끼지 않았던 튜터님들께
감사하다는 말을 끝으로 글을 마무리한다.
팀 T5 만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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