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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2024-04-02내일배움캠프(데이터 분석 부트캠프 1기)/TIL & WIL 2024. 4. 2. 23:22
- 오늘 진행한 일
- 수준별 학습 (태블로) 과제
- SQL 코드테스트
태블로 수준학습 과제는 AARRR 퍼널별 지표를 측정하여 대시보드 작성하는 과제였다.
https://www.kaggle.com/competitions/ga-customer-revenue-prediction/data?select=train.csv
사용한 데이터는 위 링크의 데이터이다. JSON데이터가 섞여있어서 파싱이 필요해서
전처리하여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최종 적으로는 AARRR 지표를 통해서 유저별 구매 트렌드와 각 퍼널별 주요 지표에 미치는
원인을 파악하여 대시보드를 작성하는 것이다.
그래서 우선 AARRR에서 많이 사용하는 지표에 대해서 검색해보았다.
관련하여 아래 링크를 주로 참고하였다.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071/
Acquisition
- DAU/MAU(일/월간 활성유저)
- CAC(고객 획득 비용)
Activation
- PV(페이지 뷰)
- DT(체류 시간)
- Conversion(전환율)
Retention
- Retention rate(잔존율)
- Churn rate(이탈율)
Revenue
- LTV(고객 생애 가치)
- PU(결제 유저)
- ARPU(유저 당 평균 수익)
Referral
사용자 언급 댓글 수
SNS 공유 수
Referral Traffic
이번 과제에서는 Acquisition과 Activation에 대해서 고민했고
해당하는 지표들을 선정하여 태블로로 계산해보았고
아직 제대로 된 대시보드 스케치 전 단계이긴하지만 대충 대시보드도 만들어보았다.
다른 부분들은 데이터에 있었기 때문에 금방 계산이 가능했는데
고객 획득 비용은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아서 가상의 광고비를 책정해야했다.
유저 한 명을 획득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2000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유저의 트래픽이 Display(디스플레이 광고), Paid Search(검색 엔진 상단 키워드 광고)인
신규 유저 수를 곱하여 계산하였다.
그리고 파이썬 전처리를 통해서 Funnel 깔대기차트를 만들기는 했는데
획득된 유저, 재방문한 유저, 그리고 구매까지 이뤄진 유저에 대해서 레이블을 부여하여
그려내었다.
그런데 이를 태블로로 동작하도록 수식을 짜서 만들어보아야할 것 같아서 튜터님께 문의를 드렸고
이에 대한 답변으로 아래 링크를 받았다.
내일은 위 링크를 참고하여 퍼널 깔대기를 그려보고 최종 프로젝트를 위한 데이터 EDA를 추가로 진행할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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