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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L> 2024-01-15
    내일배움캠프(데이터 분석 부트캠프 1기)/TIL & WIL 2024. 1. 15. 22:39
    • 오늘 진행한 일
      • 팀 프로젝트 회의 
      • 튜터 피드백
      • 프로젝트 분석 진행

    오늘은 하루 종일 팀프로젝트로 진행되었다.

     

    튜터님께 피드백을 받기 전에 분석하고자 하는 데이터와 분석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서 

    튜터님께 가져갔고 내용에 대해 피드백을 받았다. 데이터 분석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고객의 개인 정보와 2년 간의 품목 별 구매금액 누계 데이터, 그리고 구매 채널 별 구매 데이터, 마케팅 캠페인 참여 여부 데이터를 가지고 고객의 세그먼트를 나누어 각각의 세그먼트의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데이터 분석에 대한 플로우와 스토리라인을 짜서 튜터님께 방문하였고

    튜터님게 피드백을 받았다.  피드백을 받은 내용은 다음과 같다.

     

    • EDA를 통해 데이터를 신뢰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한다.
    • 통계값에 대한 정의가 명확해야한다.
    • 데이터를 자세히 살펴보기 전 단계에서 너무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는 것은 좋지 않다.
    • 큰 방향성을 정해놓고 그것에서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에자일하게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겠다.
    • 미팅 전 분석 보고서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EDA를 한다고 했었는데 확실히 피상적인 EDA만 했던 것은 아닌가 반성하게 되었고, 우선 다양하게 쿼리를 통해 

    데이터를 들여다보면서 분석을 하기로 했다.


     

    우선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고객특성이 고객의 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내는 것이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여러 갈래로 분석을 해보았는데

    아래는 그 중에서도 이전 마케팅 캠페인에 참여를 했는지 여부에 따른 구매금액 차이를 알아본 쿼리이다. 

    with MntByCmp(ID, MntFishProducts, MntMeatProducts, MntFruits, MntSweetProducts, MntWines, SumAmount, AcceptedCmp) as(
    	select ID,
    	       MntFishProducts, 
    	       MntMeatProducts, 
    	       MntFruits, 
    	       MntSweetProducts, 
    	       MntWines, 
    	       MntFishProducts+MntMeatProducts+MntFruits+MntSweetProducts+MntWines as SumAmount,
    	       case when AcceptedCmp > 0 then 'Accepted'
    	            else 'Unaccepted'
    	            end as AccetedCmp
    	from
    	(
    		select pa.ID,
    		       pa.MntFishProducts, 
    		       pa.MntMeatProducts, 
    		       pa.MntFruits, 
    		       pa.MntSweetProducts, 
    		       pa.MntWines,
    		       cr.AcceptedCmp1+cr.AcceptedCmp2+cr.AcceptedCmp3+cr.AcceptedCmp4+cr.AcceptedCmp5+cr.Response as AcceptedCmp
    		from purchase_amount pa inner join customer_response cr on pa.ID = cr.ID
    	) a 
    )
    select AcceptedCmp,
           round(avg(MntFishProducts),2) AvgFishProducts, 
           round(avg(MntMeatProducts),2) AvgMeatProducts, 
           round(avg(MntFruits),2) AvgFruits,
           round(avg(MntSweetProducts),2) AvgSweetProducts, 
           round(avg(MntWines),2) AvgWines, 
           round(avg(SumAmount),2) AvgSumAmount,
           count(*) as count
    from MntByCmp
    group by AcceptedCmp;

     

    쿼리 실행 결과는 아래와 같다.

     

    마케팅 캠페인에 한 번이라도 참여한 이력이 있는 사람은 609명, 한 번도 참여한 적 없는 사람은 1631명으로 나타났고

    평균적으로 마케팅 캠페인에 참여한 사람이 모든 상품에 대해서 평균 구매 금액이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캠페인에 참여한 적 있는 609명은 고객 가치가 높은 중요한 마케팅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위 분석 결과를 포함한 기초 분석을 토대로 내일은 더 심도있는 분석을 진행할 것이다.

    그리고 분석 내용을 잘 정리하여 분석을 마무리하고 PPT를 만들기 시작해야한다. 18일 발표 전 17일까지 발표자료와 영상이 완성되어야 하기 때문에 빠듯한 일정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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